미군학살만행진상규명
전민족특별조사위원회

“美軍은 처음부터 철저한 침략자·강점자”

이념성향

단체설명

미군학살만행진상규명전민족특별조사위원회(이하 전민특위)는 소위 6·25전쟁 당시 미군의 전쟁범죄를 조사한다는 명목으로 결성됐다. 전민특위는 남한에서 활동중인 남측본부와 북한에서 활동 중인 북측본부가 있다. 전민특위 남측본부는 민노총, 한노총, 한총련, 조국통일범민족연합남측본부, 6·15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 민가협양심수후원회, 전국농민회총연맹 등이 참여했었다. 현재 전민특위 북측본부는 일부 활동을 하는 것으로 추정되나 남측본부의 뚜렷한 활동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反美선동에 주력

전민특위는 주로 反美(반미)선동에 주력했다. 2000년 단체 결성 당시 “전 조선민족 대 미국의 대결구도 아래 우리 민족끼리 시대에 부응하는 반미민족공동의 투쟁조직으로 전진해 나가자”며 “전민족적 범위에서 반미공동행동, 반미통일전선을 형성해나가는 데서 중추적인 조직으로의 역할과 지위를 더욱 높여나갈 것”을 중요 과업으로 설정했다(발언출처: 2007년 9월26일字 〈통일뉴스〉 보도).

전민특위 북측본부는 2000년 8월19일 발표한 담화에서 “미국이 증거물을 없애는 방법으로 전쟁시기 저지른 죄상을 감추고 범죄적 책임에서 벗어나려 할 것이 아니라 자기의 죄행을 솔직히 인정하고 그 조직자들과 집행자들을 처벌하며 우리 민족 앞에 사죄하고 보상해야 한다”고 했다(발언출처: 2000년 8월20일字 〈통일뉴스〉 보도). 이들은 ▲미군철수 ▲광우병 선동 ▲한미동맹 해체 ▲북한체제 찬양을 했다.

“양심을 가진 사람들이 국가보안법을 끝장내야”

전민특위는 2001년 5월21일 기자회견에서 “북한 방문을 통해 미군의 양민학살이 수없이 자행됐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그 피해규모와 만행정도가 남쪽보다 훨씬 크고 잔혹했음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며 북한의 날조된 반미선동을 비호하는 주장을 했다. 이들은 “6월23일 국제 전범재판 이후, 이 전범재판에 참여한 미국인 변호사들을 중심으로 한 국제변호인단을 구성해 미국 정부를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했다(발언출처: 2001년 5월21일字 〈통일뉴스〉 보도).

전민특위는 국가보안법 폐지 운동을 적극적으로 벌여왔다. 2004년 12월, 램지 클라크(Ramsey Clark) 前 미국법률총회장 등 국제인사 222명은 ‘남한의 국가보안법을 폐지하라’는 제목의 서명운동을 벌였다. 이들은 성명에서 “권위주의적 통치의 잔인한 도구인 국가보안법을 폐지하기 위해 단호한 운동을 전개해온 수많은 한국인 여러분과의 연대 속에서 우리는 이 성명을 제출한다”며 “양심을 가진 사람들이 일어나 국가보안법을 끝장내기 위한 운동에 목소리를 보태야 할 때”라고 했다(발언출처: 2004년 12월20일字 〈오마이뉴스〉 보도).

출처와 근거가 불분명한 소위 ‘白書’

이들은 단체 설립 후 전민특위 북측본부와 공동으로 《미군학살만행진상규명 전민족특별조사위원회 공동백서》(이하 백서) 발간계획을 세웠다. 실제로 국내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미군학살만행진상규명 전민족특별조사위원회 공동백서’를 검색해보면, 〈조선중앙통신〉 등 北 매체가 발표한 同名의 자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2002년 4월3일字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白書에는 “산천초목도 분노에 떨게 하는 미군의 이 치떨리는 만행은 세상에 그 류례가 없는 범죄로서 마땅히 조선민족과 인류의 준엄한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적혀있다. 이들은 美軍을 겨냥해 막말과 욕설을 퍼부으며 범죄행위들을 나열했으나, 일부 자료들은 출처와 근거들이 불분명하다. 이 자료들은 《미군에 의한 학살만행 남북해외공동 백서》로 출간되기도 했다(출처: 여성가족부 산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e-역사관’ 홈페이지).

한상렬·오종렬 참여

단체의 위원장 출신인 한상렬(現 한국진보연대 상임고문)은 2010년 8월, 不法 방북한 혐의로 구속됐다. 단체의 위원으로 참여했던 오종렬은 反美좌파 성향의 인사로, 1991년 출범한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한국진보연대의 前身) 상임의장과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를 역임했다. 그는 ▲2002년 미군 장갑차 사고에 의한 촛불난동 주도 ▲2005년 평택미군기지 반대 시위주도 ▲2005년 한미FTA반대 시위 주도 등 좌파세력이 관련된 거의 모든 시위에 개입해온 인물이다.

연락처

전화번호

홈페이지